자도 자도 졸린 이유는?
안녕하세요. 좋은술의고집입니다. 오늘은 자도 자도 졸린 이유에 대한 포스팅을 시작해보려고 합니다. 저 또한 잠이 굉장히 많은 편이라 평균적으로 8시간 이상을 자는데요. 평소에는 그냥 내가 간이 안좋아서 오래 자나보다.. 이런 생각을 하면서 살았었는데 포스팅을 준비하면서 피곤함이 꼭 간 때문은 아니라는 사실을 알게되었습니다.
오히려 잠을 너무 오래 자고 일어나면 더 피곤하고.. 도대체 이유가 뭘까요? 궁금하시죠? ^^ 저와 함께 한번 알아보도록 할까요?
먼저 자도 자도 졸린 이유 중 가장 첫번째는 불규적인 식습관 때문입니다. 대략 몇시쯤 일어나 몇시쯤 자는지 규칙적인 생활을 하고 식사도 너무 인스턴트 위주의 음식을 피하시는게 좋습니다. 또한 탄수화물은 우리 몸의 당을 높여줘 너무 많이 드시게 되면 금방 피곤해지니까 주의하세요.
두번째로는 기면증인데요. 평소 일을 하다가도 자신도 모르게 졸고 잠을 오래 자도 피곤하고 무기력하다면 기면증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기면증은 수면장애의 한 종류인데요. 기면증은 현대 의학으로는 완치가 불가능하지만 병원에서 꾸준히 치료를 받게 되면 어느정도는 호전될 수 있습니다.
별다른 이유없이 낮에 졸리고 무기력하다면 병원에 가셔서 기면증 검사를 받아보시는게 좋을 거 같습니다. 자가 진단이나 테스트보단 역시 병원에 가셔서 확인해보시는게 낫겠죠?
또 하나는 만성피로 증후군인데요. 전날 과로나 음주를 해서 피곤한 것이 아닌 별 다른 이유 없이 피곤하다면 만성피로 증후군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이 역시 피곤함이 너무 심해 근육통이나 두통을 유발할 정도로 일상 생활이 많이 힘들어질 수 있으니 몸의 이상을 느낀다면 바로 병원에 가셔서 정밀 진단을 받아보시는 걸 추천해드립니다.
마지막으로 코골이 등 수면 장애인데요. 무호흡증이나 코골이가 심하신 분들은 잠을 오래 자셔도 피곤함을 느끼시는데 그 이유는 잠자리가 편안하지 않아서 그렇습니다. 자신의 체형에 맞는 베개를 사용할 것을 권해드리며 코골이가 심해져 무호흡증까지 가게 된 경우엔 반드시 병원에 가셔서 진단을 받으시길 바랍니다.
또한 무호흡증은 심하면 사망에 이르기까지 하는 무서운 질병이니 자신의 코골이가 심하다고 생각한다면 꼭!! 병원에 가시길 바랍니다.
현대인들은 불규칙적인 식습관과 생활 습관 때문에 불면증 등 다양한 수면 장애에 시달리고 있는데요. 자기 직전 음주를 한다던가 담배를 많이 피신다던가 등 적어도 잠들기 직전엔 그런 것은 피하시는게 좋습니다. 우리 몸의 피로 회복을 담당하고 있는 간 관리도 잘 해주셔야 하는데요. 간은 회복 속도가 빨라 간의 중요성을 잘 못느끼시는 분들이 많은데 제대로 관리를 안하시면 간경화라는 무서운 단계까지 갈 수 있으니 당 조절도 신경쓰시고 건강관리 잘 하시길 바랍니다.
이상 자도 자도 졸린 이유에 대한 포스팅을 마칩니다. 개인적으로 잠을 되게 줄이고 싶은데 이렇게 포스팅을 하는 저도 수면 장애에 시달리고 있어서 제 경험을 바탕으로 글을 써봤습니다. 잠을 푹 자야 다음날 활동도 활기차게 하고 일도 열심히 할 수 있겠죠? ^^